경제와 경영

자금조정대출 금리란?

Thriving 2023. 7. 27. 17:44
반응형

자금조정대출 금리
자금조정대출 금리

 

 자금조정대출이란 무엇이고, 어떤 금리가 적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금조정대출이란 한국은행이 시중은행에게 특정한 목적을 위해 제공하는 대출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은행이 시중은행에게 주택담보대출을 확대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자금조정대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금조정대출의 금리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자금조정예금 금리는 기준금리에서 100bp를 차감한 이율 (최저이율은 0%)로,
자금조정대출 금리는 기준금리에서 100bp를 더한 이율 (기준금리가 1% 미만일 경우 기준금리의 2배)로 운용한다.

현재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는 3.5%입니다. 따라서 자금조정대출의 금리는 4.5%입니다.

하지만 최근 뱅크런 우려가 커지자 한국은행은 기존에 1% 가산이 아닌 0.5%가산으로 은행의 부담을 줄여주기로 했습니다. +1% -> +0.5%
그레서 자금조정대출 금리는 기준금리인 3.5%에서  0.5%를 가산한 4%가 되겠습니다.

https://naver.me/FdGR7eJo

 

비은행 ‘뱅크런’ 우려 커지자…한은 “새마을금고에도 대출해줄 것”

한국은행이 대출 제도의 문턱을 대폭 낮추기로 했다. 특히 위기 상황에는 은행뿐 아니라 새마을금고중앙회를 비롯한 비은행권에도 신속하게 대출해주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실리콘밸리은

n.news.naver.com




그러나 시중은행이 개인에게 제공하는 대출의 금리는 자금조정대출의 금리보다 높습니다. 예를 들어, 전세자금대출의 금리는 주택금융공사보증·2년만기 기준으로 연 4.010∼6.208% 수준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의 변동금리 (신규 코픽스 연동)는 현재 연 4.100∼6.218%입니다. 이러한 금리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변동, 시장상황, 대출수요 등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자금조정대출은 한국은행이 시중은행에게 제공하는 특별한 대출로, 기준금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시중은행이 개인에게 제공하는 대출의 금리는 자금조정대출의 금리보다 높으며, 시장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자금조정대출금리에 대해서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반응형